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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과 나눔 실천을 토한 성장공동체 인간의 가치를 높이는 교육, 교육의 가치를 높이는 청주교육대학교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시각장애학생 교수 학습 지원

교수ㆍ학습 조정

강의계획서 사전 안내

  • 교수님의 강의 계획을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숙지하기 위해서는 강의계획서를 대안 매체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강의계획서가 미리 필요합니다.
    • 문자 확대나 음성 전환이 필요한 경우 직접 이메일 발송
    • PDF파일을 한글 파일로 전환해야 할 경우 장애학생 지원센터로 강의계획서를 보내면 한글 파일로 전환해 줌.

강의자료 텍스트 파일 제공

  • 강의시작 전 관련 자료를 대안적인 매체(점자, 확대자료 등)로 변환해야 일반학생들과 유사한 조건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재 및 강의자료의 원본 파일을 학생에게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 PDF파일의 한글파일 및 음성 전환은 장애학생 지원센터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의 녹음 허용

  • 강의 내용을 직접 필기하기가 어려우므로 강의 녹음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강의 녹음은 교수님의 동의가 있을 때만 지원 가능하며, 기타 지원을 받지 못한 시각장애 학생에게 한하여 제공됩니다. 녹음 내용은 타 일반학생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학습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판서 안내

  • 수업 중 판서하시는 내용에 대해 말씀해주지 않으시면 수업 참여가 어려우므로 사전에 판서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Tips!

강의 형태에 따라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고려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설명식 강의]
    • 시각장애 학생은 청각적 감각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강의실의 소음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강의내용을 녹음하도록 허용하고, 강의자료와 강의 노트 파일이 있으면 미리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것’ 또는 ‘저것’ 등과 같은 지시대명사를 사용하는 대신,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토론식 강의]
    • 토론의 주제나 토론의 주요 내용 등을 미리 파일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실험·실습]
    • 실험 및 실습에 관련된 장소, 과제 및 유의사항 등을 확대자료 또는 디지털 파일 자료로 제공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실험 및 실습을 옆에서 보조할 수 있는 장애학생 도우미를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체육수업]
    • 가능하면 단순한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학생이 선호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세밀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주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렇게 라켓을 잡아라” 보다는 “왼쪽 어깨 10cm 가량 위로 라켓을 들어라”와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면 시각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저시력을 가진 학생에게는 학생의 잔존시력 범위 내에서 시범을 보여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가능하면 전체-부분-전체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전반적인 기술을 설명하고 과제분석에 기초한 부분적인 것들을 설명한 후 다시 전체 과제를 설명하는 순서입니다.

과제 조정

대안적 과제 제시

  • 전적으로 시각에 의존해야 하는 과제(영화 감상문, 미술관 관람, 만들기, 실험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해당 교과의 교육목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안적 과제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각적 자료(사진, 그림 등)를 첨부해야 하는 과제 대신 구어로 발표를 하거나 오디오 테이프에 녹음해서 과제를 제출할 수 있다.
  • 조작이 어려운 시각적 매체(파워포인트)보다는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기한의 융통성 제공

  • 과제 작성에 필요한 시각적 정보 접근에 어려움이 큰 학생에게는 제출 기한을 2-3일 연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 조정

대안적 평가의 제시

  • 지필검사의 경우 점자나 큰 활자로 제시된 문제지를 활용하거나 구두 또는 컴퓨터로 답안을 작성하도록 하는 등의 대안적 평가 방식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시험문제를 음성이나 한글파일로 변환하고자 하실 경우 사전에 장애학생 지원센터로 의뢰해주시기 바랍니다.

시험 시간 연장

  • 학생의 읽는 속도를 고려하셔서 시험시간을 적절하게 연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사법고시나 대학 수학능력고사와 같은 국가시험의 경우 공식적으로 1.5 ~1.7배의 시간 연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시험 장소 제공

  • 구술 또는 보조 기구(독서확대기,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평가의 경우 별도의 시험장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A

시각장애 학생과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시각장애 학생은 익숙한 사람 이외에는 목소리만으로 상대방이 누구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누구인지 먼저 밝히고 대화하세요. 또한 어떤 물건을 지칭할 때 지시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세요(예, “오른쪽 2시 방향에 수업자료가 있어요.”).

시각장애학생들이 결석이나 지각을 많이 한다고요?

[답변] 시각장애학생들이 지각이 잦은 이유는 보행이 불편하고 교실을 찾기 힘든 경우가 많으므로 강의실을 이동하는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해주세요. 그리고 시각장애학생들은 칠판에 있는 글자를 읽을 수 없으므로 강의가 시작되지 않아도 빈 교실에서 혼자 교수님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의실이 변경되었거나 휴강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학생에게 통보해 주세요. - 교실에 학생 한명이 남게 해서 시각장애학생에게 직접 알려주세요. - 음성메시지나 전화로 알려주세요.- 장애학생 지원센터에 미리 연락을 주세요.

시각장애학생들의 과제에 오탈자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시각장애 학생도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지만 다시 수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로 인해 오·탈자가 많이 생기니 평가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해 주세요. 만약, 오·탈자 가 너무 많아서 내용을 파악하기 힘드시면, 과제 내용을 녹음해오라고 하거나 구술로 시켜주세요.

수업 중에 시각장애인 안내견이 들어오면?

[답변] 시각장애학생들은 수업 중에 책을 보기 위해 휴대용 독서확대기나 확대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업 중에 시각장애인 안내견과 함께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안내견은 학생의 눈 역할을 하므로 다른 애완견과는 다릅니다. 또한 수업 시간 중에 학생 옆에 가만히 앉아있을 것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시각장애 학생 자리는 어디가 좋은가요?

[답변] 시각장애 학생은 청각에 전적으로 의존해서 학습을 하기 때문에 교수님의 강의가 가장 잘 들리는 맨 앞줄을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 할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안내견이 있을 경우에 맨 앞줄의 구석 자리를 안내견의 자리로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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